Profile

youngsouk

youngsouk

C언어 헤더파일에 대해


이번에는 C언어의 기초가 되는 것들 중 하나인 헤더 파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 먼저 헤더파일이란 쉽게 말하면 공구상자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. 간단한 예를 들자면 여러분이 목재의자를 제작하고자 할 때 단순히 목재만 필요한것이 아니라 그것을 가공할 줄자, 톱 등 다양한 도구들이 필요하게 됩니다. 이것을 프로그래밍의 관점에서 보자면 여러분이 데이터를 처리하는 어떤 프로그램을 만들고자 할 때 가공할 도구들이 필요하게 되는것입니다. 

먼저 C언어 프로그래밍을 하게 되면 가장 먼저 사용하게 되는 헤더 파일인 stdio.h 헤더파일에 대해 알아봅시다. stdio.h 헤더파일은 printf 나 scnaf같은 기본적인 입출력을 담당하는 함수(기능)을 정의하고 있는 헤더파일입니다. 그리고 헤더 파일을 선언할 때는 #include <헤더파일명.h> 이렇게 해주시면 됩니다.

이렇게 stdio.h 헤더파일을 선언해야 printf 함수(기능)을 쓸 수 있게됩니다. 저기서 system("pause");은 저 검은색 창(cmd)이 우리가 출력 결과를 확인하기도 전에 사라지는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사용하는것으로 stdlib.h 헤더파일에 정의되어있습니다. 만약 이런 헤더파일을 선언하지 않고 이런 함수(기능)들을 사용하려고 하면

이렇게 오류메시지를 나타내게 되고, 이 상태에서 컴파일을 진행하려고 한다면 컴파일 오류가 뜨게 됩니다. 여기서 컴파일이란 위 사진에 나온것처럼 우리가 영어로 작성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컴퓨터가 알아들을 수 있는 언어로 변환해주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. 


제가 위에서 말한 stdlib.h 와 stdio.h 헤더일 외에 다양한 수학 관련 함수(기능)을 담당하는 math.h 외에도 다양한 헤더파일이 있으니 구글에 검색하셔서 어떤 헤더파일이 있나 알아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. 이상으로 헤더파일에 관한 설명을 마치며 다음에는 main 함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